뉴스 바로가기

기사 상세

부동산

정부 주택공급 정책 지원위해…`민관협력 우수부문` 신설

김동은 기자
입력 : 
2021-04-06 17:34:20
수정 : 
2021-04-21 09:49:13

글자크기 설정

제25회 살기좋은아파트 모집
입주지정기간 완료단지 대상
[알립니다] 살기좋은 아파트 찾습니다 국내 최고 권위의 '살기 좋은 아파트 선발대회'가 25번째 영예의 주인공을 찾습니다. 1996년 제정된 살기 좋은 아파트 선발대회는 주거 트렌드 변화에 발맞춰 대한민국 주거문화 발전을 이끌어 왔습니다. 올해는 '민관협력 우수부문'을 신설합니다.

◇부문=△일반아파트(대형·중견) △주거복합 △고층주거 △주거복지 △스마트주택 △민관협력우수(특별상)

◇접수=5월 7일까지

◇서류심사·현장심사=5~6월

※문의=(02)2000-5440, goodliving.mk.co.kr
사진설명
올해로 25회째를 맞는 '살기 좋은 아파트 선발대회'가 다시 한번 변화를 꾀한다. 1996년 제정된 이후 대한민국의 주거 트렌드를 선도해 온 본 대회는 올해부터 '민관협력 우수부문'을 신설하기로 결정했다. 정부가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2·4 부동산 대책에서 볼 수 있듯 주택 부족으로 인해 공공과 민관이 손잡고 주택 공급에 나서는 최근 트렌드를 반영하기 위해서다.

민관협력 우수부문은 공공 정비사업·도시재생 등 사업 분야에서 공공과 협력해 살기 좋은 주거 공간을 만든 건설사·시행사 등을 발굴해 시상할 예정이다. 아직 주택이 완성된 민관 협력 사례가 많지 않다는 점을 감안해 입주가 끝나지 않은 단지도 응모 대상에 포함된다. 당선작에는 특별상이 수여된다.

기존 7개 부문 역시 주택업계의 변화 흐름과 정부 정책 기조를 동시에 반영할 수 있도록 심사 기준 등을 세밀하게 조정할 계획이다. 일반아파트를 대상으로 한 일반아파트 대형·중견부문을 비롯해 주거용 오피스텔 등을 염두에 둔 복합부문, 고난도 건축기술을 요하는 고층주거부문 등은 설계부터 시공 과정, 완성 이후 지역공동체와의 관계 등을 모두 고려해 수상작을 선정한다. 신혼희망타운·청년주택 등에 주어지는 주거복지부문과 에너지 절감 등 신기술을 적용한 주택에 주어지는 스마트주택부문은 톡톡 튀는 아이디어의 경연장이 될 전망이다. 창의적인 기술 또는 디자인을 새롭게 적용하거나 건축 발전에 기여한 건설사 혹은 자재 시스템 업체 등에는 특별상이 수여된다.

살기 좋은 아파트 선발대회는 준공이 완료된 후 실제 입주민들이 들어가 살면서 느낀 만족도를 반영하고 입주 후 하자 민원 서비스 등 사후 요소까지 평가에 반영한다. 따라서 민관협력 우수부문을 제외한 다른 부문에는 2020년 1월부터 2021년 5월까지 입주지정기간이 마무리된 단지들이 응모 가능하다.

[김동은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기사가 마음에 들었다면, 좋아요를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