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바로가기

기사 상세

부동산

"오세훈, 강북 재개발 속도…주택매수 서두를 필요없어"

권한울,김태준 기자
권한울,김태준 기자
입력 : 
2021-04-09 17:16:13
수정 : 
2021-04-09 21:36:31

글자크기 설정

부동산시장 전문가 진단

민간 재건축·재개발 기대에
아파트값 단기 오르더라도
공급 물량 늘며 중장기 안정

강남 재건축 층수 높아질듯
국토부-서울시 충돌 우려
사진설명
"단기적으로 기대감에 집값이 오를 수 있지만, 지금은 집을 살 때가 아니라 기다릴 때입니다." 오세훈 서울시장 취임으로 서울 주요 재건축·재개발 지역 위주로 주택시장이 들썩이는 가운데 부동산 전문가들은 "단기적으로는 집값이 오르겠지만 2~3년 후엔 안정될 것"이라며 지금은 매수를 서두르기보다는 기다릴 때라고 조언했다. 오 시장은 규제 완화를 통한 '스피드 주택 공급'을 1번 공약으로 내세워 기존 재건축 사업 용적률과 층수 제한 등을 풀어 사업성을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9일 매일경제가 고종완 한국자산관리연구원장, 권대중 명지대 부동산학과 교수, 김학렬 스마트튜브 연구소장, 송인호 한국개발연구원(KDI) 경제전략연구부장, 심교언 건국대 부동산학과 교수 등 부동산 전문가들에게 새로운 서울시장 취임 후 주택시장 전망을 물어본 결과 대다수가 단기적으로 오를 것이라는 데 의견을 모았다. 심 교수는 "단기적으로는 몇 개월간 집값이 올라갈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고, 송 부장은 "재개발·재건축 규제 완화 기대감에 일부 지역이 국지적으로 집값이 올라 연말까지 집값 상승세가 꺾이지는 않겠지만 상승폭은 둔화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상반기 절세 매물이 들어가고 2분기 입주 물량이 줄면서 주택가격이 급등할 것이란 의견도 있었다. 김 소장은 "가격이 폭등하진 않겠지만 간간이 신고가가 나올 것"이라며 "재건축 기대감으로 단기적으로 오를 수 있고, 이를 빌미로 여당이 오 시장을 공격할 수 있지만 규제를 풀어야 장기적인 시장 안정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정부와 서울시 간 팽팽한 긴장감에 주택시장이 대혼란에 빠질 것이란 예측도 나왔다.

고 원장은 "정부나 오 시장 모두 물러날 수 없는 상황이라 시장은 '대혼란'에 빠질 수밖에 없다"며 "민간 주도나 공공 주도 모두 진척이 없는 상태로 내년 대선까지 안갯속에 휩싸일 수 있다"고 우려했다. 고 원장은 "오 시장이 민간 재건축을 밀어준다고 해도 용적률 등은 시의회를 뚫어야 해 쉽지 않다"며 "정부의 2·4 대책도 서울시가 반대하면 할 수 있는 게 하나도 없다. 그런데 대선이 1년도 안 남아 누구도 물러설 수 없는 상황이라 1년간 아무것도 되지 않을 공산이 높다"고 말했다.

중장기적으로는 전문가들 모두 집값이 안정될 것으로 봤다. 대선 이후, 3년 후 등 시기에는 차이가 있었지만 대부분 주택시장이 안정될 것으로 본 것이다. 고 원장과 김 소장은 대선 이후 주택시장이 안정될 것으로 예상했고, 심 교수는 개발 계획을 실행해 입주까지 걸리는 시간을 감안해 3년 후 안정될 것으로 전망했다. 권 교수는 "새 시장 때문이라기보다는 정부가 내놓은 2·4 대책의 가시적인 성과가 나오는 2025년에는 매수세가 꺾이며 안정화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했다.

전문가들은 오 시장이 시급하게 추진할 정책으로 '35층 규제 완화'를 꼽았다. 권 교수는 "층수 규제 완화는 시장 혼자 할 수 있는 일"이라고 말했다. 심 교수는 "어느 지역을 어떤 순서를 통해 개발할지 원칙과 우선순위를 먼저 정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전문가들은 오 시장이 취임한 후 가장 수혜를 볼 지역으로 잠실주공5단지 등 조합 설립을 완료한 재건축 추진 단지와 강북의 재개발 지역을 꼽았다. 김 소장은 "정부나 서울시나 1년 동안에 할 수 있는 게 없다"며 "다만 이번 선거에서 득표율 차이가 큰 만큼 정부가 어느 정도 정책을 수정할 수밖에 없고, 분위기가 친시장적으로 바뀌는 계기가 마련됐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오 시장 입장에서는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이 추진을 지연시켰던 상징적인 재건축 단지들, 즉 강남구 은마아파트나 송파구 잠실주공5단지의 재건축 속도만 높여줘도 '규제를 풀었다'는 신호를 시장에 줄 수 있다"며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 인사권을 시장이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송 부장은 양천구와 노원구 노후 아파트를 수혜 지역으로 꼽았고, 권 교수와 심 교수는 강북 재개발 지역을 수혜 지역으로 꼽았다. 송 부장은 "양천구 목동 11단지는 정밀안전진단이 보류돼 오 시장 입장에선 현안이라고 볼 수 있다"며 "강남보다는 상대적으로 주택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덜한 노원구 등 강북 지역 노후 아파트 재건축에 속도가 붙을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권 교수는 "재건축은 시장이 할 수 있는 게 거의 없어 재개발부터 손볼 것"이라며 "강북 재개발 사업지구 개발이 탄력을 받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주택 매수 시기를 묻는 질문에는 김 소장을 제외한 네 명 모두 '기다릴 때'라고 답했다. 송 부장은 "실수요자는 거주 목적이기 때문에 지금이라도 사야겠지만 투자 목적이라면 올해 말까지 재건축·재개발 물량 등 진행 상황을 보고 들어가도 충분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권 교수 역시 "정부도, 서울시장도 공급 물량을 늘리겠다고 하니 지금은 기다려야 할 때라고 본다"고 말했다. 반면 김 소장은 "살 수 있는 여력이 된다면 지금이라도 사는 게 좋다"며 "올해는 1분기 입주 물량이 몰렸고, 2분기부터 급감해 집값이 빠질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설명했다.

[권한울 기자 / 김태준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기사가 마음에 들었다면, 좋아요를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