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바로가기

기사 상세

부동산

단지 안 펫 놀이터 조성…`시티오씨엘 1단지` 16일 청약

입력 : 
2021-06-11 11:46:07
수정 : 
2021-07-02 12:10:14

글자크기 설정

사진설명
시티오씨엘 조감도 [사진 = DCRE]
반려동물인구 1000만명 시대다. 국민 4명중 한 명은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다는 뜻이다. 이렇게 반려동물과 함께 하는 인구가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건설업계 역시 반려동물을 위한 놀이터, 카페, 케어 서비스 등을 마련해 이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11일 피데스개발과 더리서치그룹이 공동조사를 통해 발표한 2020~2021 주거트렌드를 보면, 크게 주거 공간 7대 트렌드로 ▲위두(We Do) ▲올인룸(All in Room) ▲슈퍼·하이퍼 현상 ▲낮낮 공간 ▲팝업 DK(Pop-up Dining Kitchen) ▲EB 주연시대 ▲펫·봇·인 스테이 등이 선정됐다.

주목할 만한 점은 공유 경제가 공간에 적용되면서, '위두(We Do)' 개념이 더욱 강해진 점이다. 아파트 커뮤니티 시설처럼 취미와 취향, 여가 등을 같이 즐길 수 있는 사람끼리 모여 공간을 함께 공유하는 것이 중요한 주거 트랜드로 떠올랐다. 최근 위 워크(We Work), 위 리브(We Live), 위 쿡(We Cook)에서 위 리드(We Read), 위 스터디(We Study) 등 다양한 공유 공간들이 인기를 끌고 있는 것과도 일맥상통하는 것이다. 특히 '펫·봇·인 스테이' 트렌드와 같이 반려동물과 함께 하는 트렌드도 더욱 강화되면서 안전한 단지 내에서 커뮤니티 시설을 누리는 단지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지난해 천안에서 분양된 한화건설의 포레나 천안 두정은 아파트 최초로 반려동물 놀이터인 포레나 펫 파크를 선보여 호평을 받으며 미분양 관리지역이었던 천안에서 이례적으로 3개월만에 완판(완전 판매)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또 지난 3월 분양한 인천의 '시티오씨엘 3단지' 역시 단지 안에 6개관의 영화관을 비롯해 반려견과 뛰어놀 수 있는 '펫가든', 가족과 함께하는 '캠핑가든' 등 이색 공간들이 소개되면서 많은 관심을 받아 평균 12.59대 1, 최고 61대 1의 청약경쟁률을 기록하며 1순위(해당지역) 청약에서 마감됐다.

분양업계 관계자는 "반려동물 인구가 증가하면서 이들을 위한 커뮤니티시설을 도입하는 아파트들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면서 "반려동물 관련 시장 규모가 커지고 있는 만큼 이러한 커뮤니티를 도입한 단지들의 인기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상반기 분양시장에서도 이러한 트렌드에 발맞춰 반려동물을 위한 커뮤니티 시설을 내놓은 단지가 눈길을 끌고 있다. 현재 분양 중인 '시티오씨엘 1단지'가 대표적이다.

인천 미추홀구 학익동 시티오씨엘 1-1블록에 들어서는 이 단지는 지하 2층~지상 최대 42층, 8개동 전용 59~126㎡ 1131가구 규모 조성된다. 시행은 DCRE가 시공은 HDC현대산업개발, 현대건설, 포스코건설이 맡았다.

반려동물 인구가 증가하는 트렌드에 발맞춰 단지 내 '펫 놀이터'를 설치하고 어린이 놀이터, 유아놀이터, 부속정원, 주민운동시설 등의 조경과 부대시설도 단지 곳곳에 조성된다. 지상에 차가 다니지 않는 안전한 공원형 설계가 적용되며, 14%대의 낮은 건폐율과 단지 옆 근린공원(예정)과 조경을 연계해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실내에는 드레스룸과 파우더룸, 펜트리 공간이 기본으로 제공(일부 타입 제외)하며, 다양한 선택형 옵션 등을 통해 공간의 활용도를 높였다. 아울러 안전하고 편리한 생활을 위한 최첨단 IoT(사물인터넷)시스템이 적용된다. 스마트폰 소지만으로 알람과 조명·엘리베이터 호출·보안·조명·가스·냉난방·차량입차알림·택배알림 등을 제어 확인할 수 있고, 공동현관(원패스 시스템) 출입도 가능하다.

이와 함께 가구 내 HEPA필터 환기시스템이 적용돼 신선한 공기를 내부에 공급하고, 오염된 공기를 배출해 쾌적한 실내 환경을 유지할 수 있다. 태양광발전시스템과 에너지절감시스템, 주차장 LED시스템 등도 설치된다.

사업지 인근에 인천시 최초의 '인천 뮤지엄파크'이 들어설 예정이고, 대규모 중심상업용지(약 7만㎡ 규모)에는 다양한 쇼핑 및 편의시설이 조성된다. 수인분당선 학익역(예정)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인천 전지역과 서울 및 경기 지역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다. 수인분당선은 1호선, 인천지하철 1호선, 월판선(예정), 4호선 등 수도권 지하철 노선 상당수와 환승이 가능해진다.

학익역과 한 정거장 거리에 있는 수인분당선 송도역은 KTX 송도역 복합환승센터로 개발되기 때문에 향후 광역교통여건이 더욱 향상될 전망이다. 송도역에서 KTX를 이용하면 인천발 KTX직결사업(수인분당선 어천역과 경부고속철도를 연결)을 통해 경부선과 연결된다.

이외에도 제2경인고속도로과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인천~김포간), 인천대교, 경인고속도로와 연결되는 인천대로, 제3경인고속도로와 연결되는 아암대로 등 광역도로망이 단지 가까이에 있어 차량을 통해 타 지역으로 이동하기도 쉽다.

향후 일정은 15일 특별 공급 청약을 시작으로 16일 1순위(당해), 17일 1순위(기타), 18일 2순위 청약을 받는다. 당첨자 발표는 24일, 계약은 7월 7~16일 견본주택(미추홀구 아암대로 287번길 7)에서 체결한다. 입주는 2024년 3월 예정이다.

[MK 부동산센터]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가 마음에 들었다면, 좋아요를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