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바로가기

기사 상세

부동산

`15억 돌파...매머드급 택지개발 예고된 `광명` 주목`

입력 : 
2021-07-23 09:30:02
수정 : 
2022-02-11 09:39:35

글자크기 설정

-3기 신도시 및 뉴타운 등 대규모 택지 개발 호재 품어…
-지하철 7호선/KTX, 강남순환고속도로, 서해안고속도로 등 교통 호재도 다양해
사진설명
광명뉴타운 노른자위에 들어서는 KCC건설 ‘광명 퍼스트 스위첸’ 조감도
매머드급 택지개발이 예고된 ‘준강남권’ 광명이 부동산 블루칩으로 꼽히며 급부상 중이다. 경기권 내 뉴타운 가운데 최대 규모로 진행되는 광명뉴타운이 있고, 3기 신도시 중 최대 규모인 광명시흥신도시 개발도 예정돼 투자자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여기에 신안산선, 월판선 등 교통 호재까지 더해지면서, 수요자들의 기대감이 나날이 고조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광명시는 현재 광명뉴타운 사업(약 114만6000㎡, 2만5000세대 규모)과 △광명시흥신도시(약 1271만㎡, 7만세대) △광명시흥테크노밸리(245만여㎡, 4500세대) △하안2공공주택지구(59만여㎡, 4920세대) △구름산지구 도시개발사업(77만여㎡, 5096세대) 등 총 10만여 세대 규모의 개발이 계획된 상태다.

이에 따른 교통망 확충 계획도 다양하다. 서울 구로구와 금천구가 맞닿은 위치에 자리한 경기도 광명은 강남으로 향하는 서울지하철 7호선과 강남순환도로가 위치해 있으며, 수도권 및 주요 도시로의 이동이 편리한 지하철 1호선과 KTX 광명역도 자리해 있다.

또한, 3기 신도시 지정에 따라 현재 건설 및 계획 중인 신안산선, GTX-B 노선, 예타 중인 제2경인선 등을 연결하는 철도 교통망도 예정돼 있다. 교통망이 구축되면, 여의도가 20분대(GTX 환승 시) 서울역까지 25분대(2호선 환승)에 쾌속 연결될 전망이다. 이외에 제2경인고속도로와 연계한 광역버스 환승시설(ex-HUB)을 구축하고 대중교통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지구 내 순환 대중교통체계(BRT 등) 구축 및 서울 구간 BRT 등과의 연결 방안도 계획돼 있다.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권강수 이사는 “서울 생활권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광명 일대에 대규모 택지개발이 예정되면서 수요자들의 관심이 뜨겁다”라며 “테크노밸리 조성으로 일자리 창출을 비롯해 교통 인프라 확충으로 인한 강남, 시청(서울역), 여의도 등 서울 주요 CBD 접근성까지 좋아질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자족기능을 갖춘 수도권 거점 도시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전망된다”라고 설명했다.

■ 15억 돌파한 ‘광명’, 1순위 마감 행진 이어가

대형 개발 호재로 인해 매매가 역시 높아지고 있다. 전용면적 84㎡가 올해 15억원을 돌파하는 등 신고가 행진이 잇따르고 있다. 철산동 ‘철산 센트럴 푸르지오’는 지난 4월 전용면적 84㎡가 15억5,000만원에 거래돼 지역 내 신고가를 썼다. 일직동에 위치한 ‘유-플래닛 태영데시앙’ 역시 지난 5월, 6월 동일 면적이 15억2000만원에 각각 거래된 것으로 확인됐다.

청약경쟁도 치열해지는 분위기다. 지난 5월 광명동에서 분양한 ‘광명 푸르지오 센트베르’아파트는 특별공급을 제외한 272가구 모집에 5,553명이 찾아 20.42 대 1로 1순위 마감했다. ‘광명 푸르지오 포레나’도 지난 6월 분양에 나서 12.53 대 1로 1순위에서 마감되는 등 조기에 분양을 완료했다.

광명동 A공인중개사는 “뉴타운개발과 3기신도시지정, 신안산선 개통(예정) 등 개발 호재가 잇따라 관심이 집중되면서, 지역 내 실수요뿐만 아니라 투자 문의가 특히 많다”라며 “규제지역에 묶이면서 당해 지역 외에 청약자격이 없어 청약통장이 필요 없는 주거형 오피스텔 같은 대체상품에 대한 관심도 상당하다”라고 말했다.

■ 누구나 청약 가능한 주거용 오피스텔 눈여겨볼 만해

개발 호재로 매수 문의가 증가하고 있는 광명 내 규제를 피한 주거용 오피스텔이 분양을 예정해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KCC건설은 경기도 광명시 광명동 일대에 ‘광명 퍼스트 스위첸’을 8월 분양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단지는 지하 5층~지상 13층, 전용면적 45~62㎡, 총 275실 규모로 구성되며, 광명에서 처음으로 선보이는 ‘스위첸’ 브랜드 단지로 주목을 받고 있다.

역세권 단지로, 지하철 7호선 광명사거리역이 도보 거리에 위치해 강남권을 비롯해 서울권역 이동이 편리하다. 광명 IC와 금천 IC 이용이 수월하며, 인근으로 서부간선도로도 지난다. 단지 바로 앞 광명 새마을시장을 비롯해 광명시장, 이마트메트로광명점, 롯데시네마 등 광명사거리역 프라자 상권 이용도 가능하다. 도보 거리에는 광명남초, 광문중, 광남중, 명문고 등이 있어 자녀를 둔 수요자들에게도 좋은 선택지다. 향후 미래가치도 높다. 광명뉴타운 내에 위치한 단지로 일대 주거환경 개선에 따른 수혜가 기대된다.

광명 퍼스트 스위첸은 주거용 오피스텔로 만 19세 이상이면 청약통장 유무, 거주지 제한, 주택 소유 여부에 상관없이 누구나 청약이 가능하다. 청약통장이 필요하지 않아 재당첨 제한 기간이 없으며, 오피스텔 분양권의 경우 무주택으로 간주돼 주택수에도 포함되지 않는다.

광명 퍼스트 스위첸 견본주택은 경기도 광명시 일직동 (광명역 인근)에 마련될 예정이다.

[최은화 매경비즈 연구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가 마음에 들었다면, 좋아요를 눌러주세요.